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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저 화산’ 한 그릇에 담은 외식 철학… 김유태 외식명장의 브랜드, 기요항(起溶航)
  • 안형상 기자
  • 등록 2025-04-22 08:48:53
  • 수정 2025-04-22 08:5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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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음식이 문화가 되는 순간, 그 중심에 ‘기요항’이 있다.인천 송도신도시 맛집
  • 글: 글로벌외식정보 안형상 기자

             기요항 오너세프 김유태 외식명장

               (사단법인 한국외식창업교육원)


“음식에 가치를 더하면, 그 음식은 문화가 됩니다.”

이는 외식명장이자 ‘기요항(起溶航)’의 오너 셰프인 김유태 대표가 평생토록 지켜온 철학이자, 그가 외식 인생을 통해 세상에 던지는 메시지이다. 단순히 배를 채우는 ‘먹거리’가 아닌, 마음을 채우는 ‘문화’가 되어야 한다는 신념은 그 어떤 유행에도 흔들림 없었다. 그리고 그 철학은 지금, 하나의 브랜드를 넘어 전국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기요항, 바다와 화산이 담긴 한 그릇의 예술

‘기요항’이라는 이름에는 자연의 신비와 셰프의 철학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기요’는 해저 화산이 분출된 후 평평해진 분화구, ‘평정해산(平頂海山)’을 뜻하며, 이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의 이름에서 따왔다. ‘항’은 한자 ‘반 반(半)’에서 유래해 반을 나눈다는 의미와, 일본어로 밥을 뜻하는 ‘고항(ごはん)’의 발음을 함께 품고 있다.


이렇듯 언어적 상징이 집약된 이름은 메뉴의 정체성을 완성시킨다. 대표 메뉴인 해산물 덮밥은 단순한 식사가 아닌, ‘해저 화산의 폭발’을 형상화한 하나의 예술이다. 연어알이 마치 붉은 용암처럼 흘러내리고, 바다의 왕 참치와 신선한 해산물들이 분화구 안을 가득 채운다.


이 한 그릇은 김유태명장 오너셰프가 무려 40년에 걸쳐 창조한 결과물이다. 수십 번의 실패를 딛고, 수백 번의 조합을 반복하며 탄생한 ‘기요항’은 단순한 요리를 넘어선 그의 인생작이다.

                     기요항 오너세프. 김유태외식명장

                       (사단법인 한국외식창업교육원)


전국을 향해 ‘기요항’이 항해를 시작하다

이제 ‘기요항’은 단일 매장을 넘어, 대한민국 전역으로 뻗어나가는 중이다.

김유태명장 오너셰프의 철학과 감동을 담은 이 브랜드는 입소문과 재 방문률이라는 정직한 평가를 바탕으로 전국 각지에서 체인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실제로 서울 수도권은 물론 대구, 부산, 광주 등지에 이미 다수의 매장이 성업 중이다.


이는 단순한 확장이 아니다. 전국의 고객이 “음식에서 감동을 느낀다”고 말하는 이 드문 순간, 그것은 곧 한국 외식문화의 새로운 지평이 열리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체인점마다 동일한 비주얼과 맛, 철학이 유지되도록 교육과 품질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도 김유태 오너셰프의 고집이자 자부심이다. “돈을 벌기 위한 확장이 아닌, 철학을 나누기 위한 확산”이라는 그의 말은 지금의 ‘기요항’이 단순한 프랜차이즈가 아님을 웅변한다.


     예약 전화번호 : 0507-1394-1518

     

   

“요리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입니다.”

김유태명장 셰프는 요리사이기 이전에, 사람을 깊이 사랑하는 철학자다.

고등학교 졸업 후 상경하여 호텔 조리사로 출발한 그는, 40년간 외길을 걸으며 오로지 ‘한 그릇의 진심’을 고민해왔다.


그의 음식에는 늘 따뜻함이 배어 있다. 누군가는 지친 하루의 위로를 받고, 누군가는 가족과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며, 누군가는 그저 “맛있었다”는 한 마디로 하루를 채운다. 음식이 곧 감동이고, 위로이며, 기억이라는 진리를 그는 삶으로 증명해 왔다.


그 노력은 공식적으로도 인정받았다. 사단법인 한국외식창업교육원이 주최하고 시사코리아뉴스가 주관한 '2024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명인·장인·명장 시상식'에서, 그는 일식 부문 ‘외식명장’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는 명실상부, 한 시대의 외식문화를 이끄는 장인에게 주어진 찬사였다.


음식에 담긴 이야기, 그리고 한 그릇의 감동

기요항의 식탁 위에는 단순한 요리가 아닌, 하나의 ‘이야기’가 놓여 있다.

연어알 하나, 참치 조각 하나, 밥 위에 얹힌 해산물 하나하나가 오너 셰프의 철학과 고민을 그대로 담고 있다. 고객은 이 한 그릇을 통해 단지 식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사람의 인생과 열정, 그리고 문화를 함께 체험한다.

바로 그것이 ‘기요항’이 주는 차별성이고, 감동이다.

                      기요항 오너세프, 김유태 외식명장

                       (사)한국외식창업교육원)


‘기요항’은 더 이상 하나의 매장이 아니다. 그것은 시대의 미각을 일깨우는 철학이자, 대한민국 외식문화의 감동 그 자체이다.


오늘도 어딘가에서 누군가는 김유태일식명장의 한 그릇 앞에서 고개를 끄덕인다.

그리고 말한다.

“이것은 음식이 아니라, 예술입니다.”




글: 글로벌외식정보 안형상 기자

https://blog.naver.com/joojoo623/222975740164?rvid=0100C027B74B4719293FDEE11D67F75BD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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